게임, 소설 내가 미쳐있는 것들에 대한 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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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 by 꾸자네
게임회사 까는 글 많이 나와 반론 한번 내봅니다.
우선.....

도박성 아이템이나 만들던 게임회사는 그냥 망하는게 좋다고 누군가 그러더군요.

...... 그럼 이 회사부터 망해야 겠네요

위저드 코스트... 부스터 팩이 랜덤 그야말로 도박성 아이템의 끝장 아니던가? 괜히 매직더 거덜링 아니지

뭐 좋아요. 이쪽은 분별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거니 넘어가죠.

그럼 유희왕을 만든 코나미는 어떨까요? 유희왕은 실제 뉴스에 나올정도로 문제가 되고 지금은 덜하지만 한때 초등학교 주변은 버려진 유희왕 카드로 가득했답니다? 코나미가 잘못한건가?

거기다 게임과는 좀 동떨어졌지만 도박성 아이템 만들어 애들 코묻은돈 갈취해 간다는 걸로 치면 삼립도 망했어야지. 포켓몬 빵에서 빵버리고 스티커 모으던게 한창 문제 였으니 말이죠.

우리나라 게임 회사가 도박성 컨텐츠 창조한게 아닙니다. 꽤 오래전부터 게임계 아니 다양한 업계에 내려오는 전설과 안심의 컨텐츠입니다. 우리나라 게임계는 그걸 차용한거 뿐입니다.

좋아요. 정도가 심했는지도 모르겠군요. 제대로 게임 안만들고 그런걸로 돈번다고 비난할수는 있어요. 그런데 문젠 게임을 내고나서 정액제로 결재해서 열심히 게임하겠다고 하는 사람이 이젠 없어요. 그게 멀쩡한 게임이여도 말이죠.

내가 좋아했던 게임중 길드워가 있었어요 복잡하게 따질거 없고 스킬을 내맘대로 올리고 빼고 할수 있고 pvp컨텐츠 좋고 오오 좋네 좋아 북미에선 wow나 심즈같은 당시 쟁쟁한 게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게임이죠. 거기다 당시 월정액 같은거 신경안쓰고 5만원이면 평생 무료! 그런데 우리나라에선 '폭삭'망했죠. 말그대로 '폭삭'이요.
그런데 이게임 비난하던 글중에 무슨 개소리가 있었냐 하면..

'5만원 너무 비싸요!'
'솔플 하게 해주세요!'

............ㅇㅇ 이런거였죠 밑에야 취향차이라고 넘어가지만 계속 낼 필요도 없는 일시불 5만원이 비싸다고 유저들에게 인식된겁니다. 그런데 당시 판마가 생각 이상으로 꼬얌꼬얌 돈을 벌고 카트같은 캐쥬얼 게임이 인기를 끌기 시작합니다. 정액제나 일시불은 매가리를 못추고(거기다 이미 선발 주자에게 선점 당한 상황이라 레드오션이죠) 캐쥬얼 게임은 돈을 쓸어담는 상황에서 게임회사들은 당연히 합리적으로 돈더 많이 버는 컨텐츠를 선택했습니다.
거기다 기존 강화등으로 확률 놀음이 있어 왔는데 그게 이 캐쉬템과 마주치며 화학 반응을 일으켰죠. 더 말이 필요한지? 그게 지금상황이에요. 거기다 법에 저촉되지도 않죠. 그거 아세요? 법률상 우리나라 게임의 랜덤박스는 도박이 아닙니다. 꽝만 없으면 되거든요. 즉 게임회사는 가장 합리적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택한겁니다. 회사는 자선단체가 아니에요. 돈벌어서 이윤을 창출하는 곳이지. 다양한 게임? 웃기지 마세요. 안팔리면 유저가 책임져주나요? 한번 망하면 다시 일어서기 힘든 이 한국 사회에서? 자본력이 달리는 중소게임회사들이? 그런 잘팔리는 컨텐츠를 가지고도 일년에 몇개의 게임이 서비스를 종료하는데요? 살려고 발버둥 치는걸 마약넣어서 팔았다고 비난해도 좋은 건가요 우리가?

3N이라 불리는 큰 기업들은 이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지는 모르지요. 하지만 이게 만들어진 과정에서 유저들도 자유롭긴 힘들겁니다. 게임회사들은 우리의 선택을 보고 그 선택에 맞춘 최대 이윤 창출을 목표로 한 죄밖에 없어요. 그러니 너무 지나친 비난은 삼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정부나 국개의원들 어른들 욕좀 해보죠. 거친 욕설이 나와도 이해해주세요.

언제부터 우리 신경 그렇게 써줬는지 모르겠는데. 신경꺼 병신들아.

청소년 게임 중독이 심각하다고? 당연히 심각해 보이겠지. 애들이 놀 곳이 없는데?

게임이 애들을 유혹한기 아냐. 애들이 그거밖에 놀게 없는 거야. 책을 안읽는다고? 애들이 교과서 참고서 이외의 책 읽게 내버려 뒀니? 운동? 고1만 되도 운동은 영영 바이바이야 친구들과 방과후에 농구도 하기 힘들어 보이던데 요즘 애들. 아니 그이전에 다들 이곳저곳 학원 다니느라 같이 놀 친구가 없지? 깜깜한 12시에 운동할까?

그런데 게임에선 만날수 있거든. 밤에 지친몸 이끌고 들어와 잠깐 쉴 수 있는 시간 컴퓨터 키면 게임 속 네트워크 친구들이 맞아줘. 게임 가지고 웃고 떠들수 있는 친해질수 있어. 학교에서도 게임 주제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틀수 있지 옛날부터 그랬어. 나 중학교 때는 대항해시대2 지도를 머리 맞대고 작성하고 젊은 사춘기의 호기심이 발동해 동급생 디스켓과 작동법을 돌리고. 지금은 그게 롤 같은 게임으로 바뀐거 뿐이야. 아니 예전보다 더 놀거리가 없으니 거기에 올인 한거지

그게 중독이라고? 다른 선택지 없애고 그딴 소리 하지마 없앤건 니들이야.


성인 중독도 문제라고? 언론에서 정부를 도와주려고 외국에서 게임하다 애를 방치한 부부사례를 아주 대서특필 하더라? 웃기지마. 술때문에 가정 파탄 난건 그 수백배는 되지?


나쁜 컨텐츠만 나온다고? 웃기지마 니들이 지멋대로 규제로 막은거야. 내가 게임회사 다닐때 처음 맡은 일이 시나리오 쓰는 일이었어. 휴대폰 게임이었는데 난 기왕 게임 만드는거 게임하다 빵터지게 만들려고 정말 웃기게 썼어. 내용도 참 웃기고 그다지 문제없는 건전한 내용이었어 그런데 어느날 사장님께 웃기는 이야기를 들었다. 내 시나리오 때문에 15금 판정이라 전체 이용가 받으려면 시나리오 일부 수정해야 한다고.

뭐가 문제였냐고? 단한장면 아니 세장면 정도 되는 이벤트 신. 주인공 아버지가 친구랑 도박장에서 노는거..... 사행성 조장 우려가 있다나?.... 어이가 없더라. 슬롯머신이 나온것도 아니고 주인공 아버지들이 사기도박 하다 걸려 험한 꼴 당하는 개그 장면이었는데 말이지?

니들 이런식으로 말도 안되게 막은게 한둘이 아니야? 인디게임? 주차장 지붕 사건 이야기 해볼까? 그런데 이런 심의가 슬슬 완화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더라? 그래서 아 이제 좀더 다양하게 나오겠구나 난 그렇게 생각했는데....

니들은 그게 마음에 안드는지 게임에 대해서 연속해서 뽁큐를 날리고 있더라고. 제발 가만히 좀 놔둬. 자정이 없다고? 얼마전까지 이상한 규제에 시달리던 곳에 얼어죽을 자정? 게임 중독은 절대 게임 탓이 아니야. 사회 환경이나 개인 교육의 문제지.

니들이 열심히 일했다고 생각해? 웃기지마 니들은 가장 쉬운 길을 택한거 뿐이야. 성서에서 나온 말 인용하면 가장 넓고 쉬운 길은 지옥 특급 익스프레스야. 니들은 지금 지옥행 특급 익스프레스 표를 끊어서 다음 세대에 넘긴거야. 가고 싶으면 너희들만가 엄한 애들 끌어들이지 말고

by 소울오브로드 | 2013/10/26 00:27 | 게임 | 트랙백 | 덧글(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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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강철의대원수 at 2013/10/26 00:35
코나미는 파칭코합법인 일본회사고 위자드 코스트는 라스베가스있는미국이네요?

그렇게 외국처럼 팔고싶으면 도박 합법화와 규제철패부터 추진하세요
Commented by 강철의대원수 at 2013/10/26 00:48
덤으로 파칭코합법인 일본조차 가차류로 논란됫다는거 아실려나 몰겠군요
Commented by 소울오브로드 at 2013/10/26 00:57
둘다 우리나라에서 열심히 판매하고 있는데요? 라고 받아쳐 드리죠. 외국에서 들여왔다고 국내법 적용 안받는거 아닌데요?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외국인 전용이라 쓰고 내국인이 즐겁게 드나드는 강원랜드가 있답니다. 애시당초 환금성이 있고 없고라는 차이가 있는데 라스베가스랑 빠칭코가 합법과 랜덤 박스가 무슨 상관인지...
Commented by 소울오브로드 at 2013/10/26 01:00
덤으로 이번 게임 규제 문제는 '중독'이 키워드지 '도박'이 키워드가 아니라고요. 그건 다르게 논의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Commented by 강철의대원수 at 2013/10/26 01:11
소울오브로드 //
지금우낀게 사행성으로 안좋은이미지생기고 규제할가능성잇다고하니 저거가지고 오셔놓고는 국내에 팔고잇다고 반론하시는건대 이게반론인가요?

그럼 나중에 사이좋게 규제당하시면 되시겠네요

Commented by 소울오브로드 at 2013/10/26 01:17
그러니깐... 사행성 규제랑 중독 문제가 별개에요 업계가 반발하는건 게임을 통째로 중독물질 관리 해서 그런거 아니었나? 일본처럼 랜덤박스가 문제가 된건가요? 왜 그렇게 팔고 싶으면 도박규제 먼저 철폐하라는 소리가 나오는지 알수가 없어요. 제가 겪은 사례 당시 휴대폰(피쳐폰)에 랜덤박스 들어갈 시절인데 그때 저 도박장 시나리오는 걸고 넘어졌는데 랜덤박스는 무사통과 였거든요. 이게 사행성이다 뭐다 비난할수도 있는데, 그게 국내 게임계가 망해야할 이유는 아니죠. 그것도 중독물질 취급 받아가면서요. 차라리 이기회에 사행성 문제 털어버리고 다른 환경을 조성해보자 의견들이 나왔으면 저도 이런 글 안쓰는데 그냥 다 망해버려라 하는 식의 소리가 나와서 씁니다. 국내 게임계가 망하면요? 외국 게임 즐긴다고요? 게임 전체가 중독물질 취급받는데 외국 게임이 무사할거 같나요? 우리나라가 각종 빡센 규제 받아가며 있을 정도로 매력적인 시장 아닙니다. 언젠간 vpn으로 스팀 접속할 날이 올지 모르겠네요. 인터넷에서 외국 게임사이트 접속하면 경찰청 마크가 뜨고 말이죠
Commented by 강철의대원수 at 2013/10/26 01:32
소울오브로드 //저랑 님이랑 서로 오해한거같군요
저같은경우는 이참에 같이털어버리라는 입장이고요 몆몆분들도 그런거같은대 말씀하신경우는 극단적인 분들이신대 극단적인 분들중에서도 진심으로 그러시는분들이 얼마나될까요? 그리고 그분들은 터는걸 불가능하다고 보는분들이신지도모르조;
Commented by RNarsis at 2013/10/26 00:41
으음. 그런데 애당초 밤 12시에는 이미 청소년들은 게임 못하지 않습니까.
요새 다시 바꼈나요?
Commented by WeissBlut at 2013/10/26 01:47
MTG 유희왕같은 TCG는 부스터팩 말고 스타터팩이란것도 있거든요 ^^7 그리고 유저들간 트레이드 요소는 무시하시나요?
Commented by 니트 at 2013/10/26 02:26
전체적인 내용은 이해가 됩니다만, 서론의 TCG와의 비교는 무리수인거 같네요.

사실 요즘 나오는 게임들의 뽑기는 MTG/판마/유희왕 모두와 비교해서도 더럽게 비싸며
돈을 배로 부어도 원하는카드 한장을 구하기 힘듭니다.
몇십장이 들어가는 덱을 짜는 정통TCG와는 좀 다르죠.
트레이드가 구현된 게임도 드물구요.

초창기 바하무트만 해도 레어 이상팩이 장당 3000원꼴이었는데
그마저도 나오는 카드의 태반이 쓰레기였죠.
가격측정이나 소비방식에 문제가 있다는건 인정하고 넘어가야된다고 봅니다.
일종의 안전장치가 필요해요.

최근 클베를 하고 있는 하스스톤은 나름 캐쥬얼한 정통TCG장르인데
트레이드는 미구현이지만 카드분해를 통해 중복카드를 처리하며,
원하는 카드를 제작할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두었더군요
가격은 5만원에 200장(40팩)이구요. 장당 250원꼴이죠.
보장되는 레어등급만 치더라도 장당 1250원수준입니다.

솔직히 저도 뽑기에 꽤 많은돈을 소비해봤고, 게임하면서 결제를 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쪽인데
지금의 구조는 기형적이라고 느끼며 불만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게임업계를 물주로 보고 달려드는 정치계도 문제지요..
Commented by 사일런트Lekka at 2013/10/26 04:33
정통 TCG와의 비교는 무리수.
애초에 정통 TCG는 도박요소고 뭐고 부스터팩의
봉입률이 정해져 있어서 확밀아같은 무한 뽑기질을 할
필요도 이유도 없을뿐더러 '트레이딩' 카드 게임이라
유저끼리 필요한걸 교환하면 그만...
Commented by 전파 at 2013/10/26 05:17
괜히 끼어들기 싫어서 가만히 있었는데 정확히 집어 주셨네요.
Commented by 궁굼이 at 2013/10/26 06:10
MTG에도 부스터를 사야하는 랜덤성이 있는건 맞지만

부스터도 테마별로 있는지라 그렇게 까지는 부담이 되...진 않는다고는 하더군요.
Commented by 엽기당주 at 2013/11/05 13:03
외국게임도 사행성 게임 없는건 아니지만 매우 적습니다.

국내게임은 사행성 게임이 아닌 게임도 있지만 매우 적습니다.

무슨 차이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게임법이 게임하는 유저들에게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중 상당수가 게임회사 까는데 열을 올리는게 불만이시라면,

그동안 우리나라 게임들이 쉽게 돈벌려고 만든 시스템들을 스스로 자아성찰 해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누구든 깔 빌미중 가장 좋은것중 하나인 사행성에 손을 댄 댓가가 이런겁니다.(개인적으론 폭력성보다 더 심각한거라고 봅니다.)

이런 이야기 5~6년전에도 있었지만 생까고 더 심한 뺑뻉이를 만든건 게임업계지 유저들이 아닙니다. 그것에 착취당한 유저들이 전부다 게임회사 좋게본다면 유저들이 개호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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